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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sdom of life

알리익스프레스로 해외직구 하기_5. 반품하고 전액 환불받기(Feat. 분쟁 제기, 국제소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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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로 해외직구 하기

5. 반품하고 전액 환불받기

 

 


 

 

안녕하세요! 따남입니다 :) 오늘의 포스팅의 내용은 [알리익스프레스로 해외직구 하기_5탄 반품하고 전액 환불받는 방법] 입니다.

 

 

지난 알리익스프레스로 해외직구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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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로 해외직구 하기 시리즈가 지난 4탄인 분쟁 제기 편으로 마무리되지 않을까 했는데... 최근 또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였답니다ㅠ

제가 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알리익스프레스로는 가급적 저렴한 상품을 위주로 구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렸습니다. 그 이유 중에는 오배송 등의 문제가 발생할 시에 반품하는 절차가 귀찮고 보통 해외 반품비를 구매자가 부담하도록 되어 있는 알리익스프레스의 정책이 가장 컸었습니다.

허나 제가 이번에 저렴한 물건을 조금 급히 받아야 하는 사정이 생겨 상품가와 맞먹는 배송비(EMS)를 지불했음에도 100% 판매자 귀책으로 다른 상품이 배송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ㅠ

게다가 판매자와 사전협의도 잘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 분쟁 제기를 통한 알리익스프레스의 중재로 해결하였고, 저는 제 배송비를 건지기 위해 반품하는 조건으로 전액 환불받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자~! 서론이 매우 길었네요! 그러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반품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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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RNING ※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분쟁제기를 통한 반품 절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항상 반품하고 전액 환불받는 방법이 유리하지는 않으니 반품 배송비를 잘 계산하여 어떤 쪽이 득이 되는지를 판단하시고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부피나 무게가 큰 물건은 배보다 배꼽인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반품을 위해 선택한 방법은 우체국 국제소포(선편)로 보내는 방법이니 참조해주세요.

 

 

 


 

 

 

STEP - 1 : 알리익스프레스 분쟁 제기를 위한 증거물 확보하기

 

 

판매자와 메시지로 협의를 통해 반품 및 환불을 진행하실 수도 있지만, 만약 반품하기로 생각을 하셨다면 구매자의 아주 강력한 무기인 '분쟁 제기(Open Dispute)'를 통해서 진행하는 게 보다 편리합니다.(분쟁 제기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본 포스팅 상단 서론에 있는 '알리익스프레스로 해외직구 하기_4탄'을 보고 오시면 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분쟁 제기는 구매자가 판매자를 상대로 문제 제기할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입니다.

 

아! 분쟁 제기를 신청하기 전에 미리미리 상품에 대한 이슈(오배송, 파손 등)에 대한 사항들을 사진과 영상 등으로 꼭 기록해 증거물을 확보하셔야 합니다. 거기에 분쟁 제기 전에 판매자와 1:1 메시지로 협상을 시도한 내용까지 증거물로 기록해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 사진과 영상이 중요한데, 알리익스프레스의 중재가 시작되면 중재인은 제 3자로 구매자와 판매자, 그리고 상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가급적 제 3자가 보더라도 내 편을 들어줄 수 있는, 수긍할 수 있는 수준의 증거물을 준비하시면 보다 유리하게 중재 결과가 판정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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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 분쟁 제기 신청란에 적을 수 있는 글자 수가 한정적(500자)이기 때문에 첨부 이미지에 글을 적어도 좋습니다.

 

바로 위의 이미지는 실제로 제가 분쟁 제기를 위해 만들었던 증거물입니다. 저 이미지에 추가로 사진자료 그리고 영상자료까지 준비하였고, 중재 결과는 제게 유리하도록 도출되었습니다.(분쟁 제기 시에 이미지는 총 2장, 그리고 영상은 1개 업로드가 가능하며 각각 용량 제한 존재합니다.)

무엇이 다른지, 무엇이 잘못된 것 인지를 사진과 영상, 그리고 글로 정확하게 어필할 수 있도록 증거물을 확보하시면 이제 분쟁 제기로 반품 신청을 시작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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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 2 : 분쟁 제기로 반품하고 전액 환불 신청하기

 

 

그럼 주문한 상품의 주문서를 찾아 분쟁 제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로그인 후 내 주문 리스트를 확인하는 페이지에서 분쟁 제기가 필요한 상품의 상세 주문서를 클릭하여 주세요.

 

'내 주문' 화면에서 분쟁 제기할 상품의 상세 주문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주문서의 상세 내용을 확인하시면 하단부 '상태(Status)'란에서 분쟁 제기(Open Dispute)를 클릭하여 주세요.(분쟁 제기가 가능한 기간은 상품 수령 또는 상품 수령기한 종료부터 15일 간입니다.)

 

분쟁 제기 신청란에서 'Return Goods(반품 및 전액 환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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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 제기로 환불받는 방법을 'Return Goods(반품 및 전액 환불)'으로 선택하여 주시고, 미리 준비해둔 반품 사유와 증거물 등을 기재하여 주시면 분쟁 제기를 통한 반품 및 전액 환불 과정이 시작됩니다.

분쟁 제기가 시작되면, 우리가 기재한 사유 및 증거물들을 판매자가 우선 확인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분쟁 제기는 양쪽에서 모두 해결방법에 수긍하여야 종료가 되며, 협의가 불가할 경우=응답 시간이 지날 경우에 알리익스프레스의 중재가 시작됩니다.)

따라서 분쟁 제기 직후에는 판매자가 어떠한 피드백을 주는지 기다리시기만 하시면 됩니다.(한 번씩 제안을 주고받으면서 협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판매자가 피드백을 주었다면 터무니없는 조건을 제시한 경우에는 '거절(Reject)' 또는 원하는 조건일 경우에는 '수락(Accept)'를 해주시면 됩니다.

 

분쟁 제기 화면에서 우측에 있는 판매자(또는 알리익스프레스 중재인)의 제안을 수락 또는 거절하여 의사표시를 하셔야만 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반드시 기한 내 판매자(또는 알리익스프레스 중재인)의 새로운 제안에 수락 또는 거절을 하여 내 의사를 표현해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내가 제안을 수락할지 거절할지 의사표시를 응답해야 할 시간 내에 하지 않으면 판매자(또는 알리익스프레스 중재인)가 우선 제시한 제안을 자동으로 채택되어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중재 결과로 새로운 제안(Option)이 발생했을 때, 기한 내 응답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1번 제안이 실행된다고 경고를 합니다.

 

분쟁 제기 결과로 반품 및 전액 환불이 실행되면 분쟁 제기 창에 '선적 반송 대기'라고 상태가 변경됩니다. 그리고 반품할 판매자의 주소지와 정보들이 보이고 반품 송장번호를 기재할 수 있는 부분도 나타납니다.

 

분쟁 제기로 반품 및 전액 환불이 결정되면 반품 주소지와 반품 송장을 입력할 수 있는 '선적반송 대기' 상태가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하여 볼 내용은 '판매자 주소지(반품 주소지)'와 '반품 송장번호 기재란'입니다.

이제 반품 주소지로 잘못된 상품을 다시 판매자가에 돌려주고, 돌려준 송장을 기재하여 주기만 하면 당장 우리가 할 일들은 모두 끝이 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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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 3 : 우체국에서 해외 반품 하기_국제통상&국제소포

 

 

그럼 중국에 있는 판매자에게 반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반품할 상품을 포장하여야 합니다. 아무래도 해외로 반품을 하는 것이고, 일부 알리익스프레스의 악덕 판매자들을 괜한 트집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포장부터 증거 자료들을 잘 챙겨 두셔야 합니다.

포장 박스에 내용물이 잘 담겨있는지 꼭 사진이나 영상으로 남겨두시길 권해드립니다.

 

포장 박스에 내용물은 잘 담겨있는지 반품 수량은 정확한지 등 필요한 만큼 증거 사진 또는 영상을 남겨주시길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이제 우리 손을 떠나면 괜한 판매자의 트집들에 우리가 손쓸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이죠!(저는 혹시 몰라 반품 주소지를 출력하여 박스에 붙이기도 하였습니다.)

 

자! 그럼 이제 근처에 있는 우체국으로 가셔서 물건을 판매자에게 보내셔야 합니다만, 우체국에 들리시기에 앞서 반품하여 전액 환불하는 것이 과연 나에게 득인지 실인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즉 반품 배송비를 확인하셔야 하는데, 이는 대략적으로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체국 홈페이지 : EMS / 국제우편

 

EMS

 

ems.epost.go.kr

 

 

가장 저렴하게 보내는 방법을 찾으시면 되며, 권해드리는 방법은 2Kg 미만의 소형 포장물은 '국제통상'으로 그 외에는 '국제소포'이며 반품 상품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배송비가 상이하니 꼭꼭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포장지나 포장박스는 작으면 작을수록 좋습니다.(EMS로 가는 순간 너무너무 비싸지며, 우체국 직원들은 가급적 EMS를 권하는 편이니 이점 꼭 미리미리 체크하시고 방문하세요!)

그리고 소형 포장물로 보내는 '국제통상'은 일반우편이 아닌 등기우편(추가 요금 발생)으로 보내셔야 배송추적이 가능합니다. 가급적 배송추적이 가능한 방법을 사용하실 권해드립니다(판매자 딴지 방지용). '국제소포'는 배송추적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 의 ※ 코로나 19 때문에 현재 중국발 '국제통상'은 모두 중단되었다고 합니다.(2021/01/05)

따라서 지금 현재는 '국제소포'로 보내시는 게 가장 저렴하여 선편의 경우 최소 9,900원입니다.

 

국제소포 작성은 어렵지 않습니다만, 올해부터 모두 영문작성으로 변경되었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우체국 직원분께서 올해부터 국제소포 작성양식은 모두 영문 기재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보내는분과 받는분 그리고 상품 품목들도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하니 미리 준비해 가시면 좋을 듯합니다.(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영문주소변환 사이트 : www.jusoen.com

 

영문주소변환

지번주소,신주소 등의 한글주소를 영문주소 변환 해주는 영어주소검색,영문주소변환기

www.jusoen.com

HSCODE 조회 사이트 : www.tradlinx.com/hscode

 

HS CODE 조회

수출 수입 업무에 꼭 필요한 HS CODE (HS코드)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관세 및 부가세 그리고 환급에 영향을 미치는 HS 코드를 트레드링스에서 손쉽게 확인해보세요.

www.tradlinx.com

(HSCODE는 가장 비슷한 품목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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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 4 : 알리익스프레스에 반품 송장 정보를 기재하기

 

 

우체국에 상품을 맡기고 나면 마지막으로 반품 송장번호를 알리익스프레스에 입력해주시면 우리가 해야 할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반품 송장번호는 위에서 한 번 보셨던 분쟁 제기 페이지에 있는 입력란에 입력하시면 되며, 송장번호물류회사(우체국)를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송장 번호와 물류사를 기재하고, '추적상세정보 추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송장번호는 우체국에서 받으신 송장에 있는 번호를 적으시면 되며, 물류회사에는 'EMS www.epost.go.kr'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송장번호를 기재하면 '판매자의 영수증 확인 대기' 상태로 변경됩니다.

 

이제 우리는 기다리기만 하면 되며, 반품이 완료되거나 또는 리마인더의 기한이 지나게 되면 자동으로 환불이 진행됩니다. 다만 판매자가 클레임을 걸 경우에는 클레임에 따른 증거물들을 제시하면서 대응해주셔야 하는 점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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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 5 : 환불 결과 확인하기

 

 

반품 정보를 입력 완료함과 동시에 '판매자 영수증 확인 대기' 상태가 되면, 통상 30일 안에 판매자는 반품 상품을 수령했는지 피드백을 남겨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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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 30일 내에 판매자는 반품 상품을 수령했는지 못했는지 피드백을 해줘야 합니다.

 

만약 30일이 지났음에도 판매자가 반품을 수령했는지 못했는지 피드백을 하지 않게 되면 '판매자 제품 확인 시간 초과' 상태로 분쟁상태가 변경되며, 이 경우 상품 수령 여부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환불이 진행됩니다 :)

환불되는 금액은 분쟁 제기를 통해 이미 환불 예정이었던 전액이 환불되며, 환불 진행 과정은 해당 주문의 'Financial' 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 환불 시작(Refund Processing) 후 3~20일 내에 환불이 완료됩니다.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의 분쟁 제기로 반품 및 전액 환불받는 방법과 우체국으로 해외직구 상품을 반품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반품 배송비의 주체가 '무료반품' 조건이 아닌 상품일 경우 특별한 사유 없이 구매자 귀책이기 때문에 반품하는 것이 껄끄럽긴 하지만, 반품 배송비를 계산하여 득일 경우에는 진행해 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반품이 완료되어야 환불이 진행되니 아무래도 환불 입금까지는 오래 걸린다는 점이 흠이지 않을까 하네요 :)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일부 지역에 소포가 제한적인 등 이슈가 있기 때문에 우체국에 문의하여 발송이 가능한지, 그리고 비용은 대략 얼마인지를 미리 확인하셔야 하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더욱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따남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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