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Google 크롬캐스트 구글 TV 4K 리뷰 & 아이폰 화면 미러링 사용방법 (feat. AirReceiver)

반응형

 

 


 

 

 

구글 크롬캐스트4 개봉기 & 사용법

feat. 아이폰과 미러링하는 방법 (AirReceiver 사용법)

 

 





안녕하세요! 따남입니다 :) 오늘의 포스팅의 내용은 [구글 크롬캐스트4 리뷰] 입니다.

과거 공중파 TV가 우리들의 주요 영상매체였던 시대는 지나고, 바야흐로 OTT(Over The Top) 서비스의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막대한 자본력의 넷플릭스부터 우리나라의 웨이브나 왓차 등 다양한 OTT서비스들이 등장하였고 이러한 OTT컨텐츠 제공자들 덕분에 집에서도 편하게 방대한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OTT 서비스로 방대한 컨텐츠를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유튜브 프리미엄부터 구독을 시작해 티빙, 웨이브 등 다양한 OTT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는데 월 구독료 전체를 합쳐도 영화 몇 편보는 것과 비슷한 가격임을 생각하면 크게 비싸다고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게다가 보통 OTT서비스들의 첫 구독 할인 이벤트를 하는 경우가 많아 혹시 아직 OTT서비스를 이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한 번쯤 테스트겸 이용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자!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구글에서 제작한 크롬캐스트의 최신형 모델인 '크롬캐스트4'에 대한 간단한 리뷰와 아이폰으로 크롬캐스트와 미러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 WARNING ※

 

구글 크롬캐스트4는 아직 국내 정발이 되지 않았습니다.(크롬캐스트3는 정발됨)

따라서, 기본 제공 충전기가 110V 규격이니 이점 참조하여 주세요.

21년 12월 27일부로 티빙도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구글 크롬캐스트4 개봉기 & 리뷰

 

구글 크롬캐스트4 구글 TV 패키지 모습

 

구글 크롬캐스트4는 국내에 미출시 제품이기 때문에 현재 해외직구를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하며,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Qoo10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했으나 가격변동이 가능하므로, 구매하실 분들은 가격비교를 하시되 너무 저렴하게 판매하는 판매자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후기들을 참조하여 구매하실 권해드립니다.

 

구글 크롬캐스트4 패키지 하단에는 지원하는 다양한 OTT서비스의 로고들과 4K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4의 패키지에는 해당 제품의 특징이 모두 기재되어 있는데, 일단 지원하는 대표적인 OTT서비스들을 확인할 수 있고,

구글 크롬캐스트4와 지난 크롬캐스트 3세대와 가장 큰 차이점인 '4K'해상도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K 출력이 가능한 TV나 모니터, 또는 프로젝터가 있으신 분들은 4세대 구매를 권장해드리며, 혹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TV를 가지신 분들도 3세대와 4세대 간 가격차이가 심하지 않으니 4세대 구매를 권해드립니다.

 

1080p, 4K, HDR 지원 및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와 iOS 연결이 가능하고, 음성인식을 지원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4를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를 통한 인터넷 연결이 필수적이며,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통해서 스마트폰(안드로이드, iOS)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 안드로이드 : 별도의 요구조건 없이 미러링과 캐스팅 이용이 가능
- iOS(아이폰) : 캐스팅은 사용가능, 미러링은 크롬캐스트에 별도 APP 설치 필요
- 공통사항 : 캐스팅은 지원 APP(예:티빙, 쿠팡플레이, 유튜브 등)에서 사용가능하며 대부분 OTT서비스 APP들은 캐스팅을 지원합니다.

반응형

구글 크롬캐스트4의 구성물은, 본체, 리모컨+건전지, 충전어댑터(110V) 및 케이블(USB-A to C), 매뉴얼입니다.

 

구성물은 크게 본체와 리모컨 그리고 충전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체의 경우 출력을 위한 HDMI 단자가 일체형으로 붙어 있고, USB-C를 통해 충전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충전기 어댑터는 110V용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사용하실 경우 220V 돼지코가 필수이나, 충전케이블이 USB-A to C이기 때문에 TV에 여분의 USB포트가 있으시다면 어댑터는 사용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단, TV에 따라서 USB포트의 출력량이 다르기 때문에 혹시 사용 중 꺼짐 현상이 발생할 경우 어댑터를 사용하여 전력공급을 해주세요.)

 

구글 크롬캐스트4는 전체적으로 미니멀한 느낌의 디자인이 적용된 듯 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4 본체는 아담한 사이즈이며, 뒷 면에 전원 버튼이 존재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4 본체는 HDMI 케이블이 일체형으로 붙어있기 때문에 mini HDMI 등 다른 입력 단자에 사용할 경우 별도의 젠더 사용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HDMI 케이블이 짧기 때문에 만약 더 긴 케이블 길이가 필요하신 분들도 별도의 연장 케이블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본체 뒷 면에는 기기의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등 하나와 전원 ON/OFF 및 강제종료 등을 할 수 있는 작은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아마 사용하실 일은 크게 없으실 것 같네요.)

 

구글 크롬캐스트4 리모컨은 AAA 건전지 2개가 사용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4 리모컨은 작고 아담하며, 처음 보고 상단의 방향키 부분이 마치 휠스크롤 같이 생겨 와! 하고 감탄을 하였지만... 실제로는 그냥 상하좌우만 눌리는 일반적인 버튼이었습니다ㅠ

방향키 아래로는 뒤로가기와 음성인식(구글 어시스턴트) 호출 버튼, 홈화면과 음소거, 유튜브와 넷플릭스 그리고 조그만한 전원버튼과 외부입력 버튼이 있습니다.(전원버튼과 외부입력 버튼 사이에 구멍은 음성인식을 위한 마이크 수신부입니다. 그리고 그 하단에 음성인식 시 활성화 되는 LED가 숨겨져 있습니다.)

그 밖에 우측면 상단에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키가 존재합니다.

- 전원 버튼, 외부입력 버튼, 음량조절 버튼은 출력기기(예:TV나 모니터)의 버튼과 맵핑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설정에 들어가 리모컨 설정을 해주시는 것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4 리모컨 버튼 설명은 위와 같습니다.

반응형

리모컨이 아담하고 심플하니 좋은데, 사용을 하다가 보면 메인 버튼들(뒤로가기 등)이 손때를 타게되면서 점점 누래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누르게 되는 뒤로가기 버튼이 아마 가장 먼저 누래지기 시작하실꺼에요ㅠ

 

구글 크롬캐스트4는 110V 어댑터와 USB-A to C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를 사용하실 때 동봉된 어댑터를 사용하실 계획이시라면 꼭 220V 돼지코를 미리 준비해두셔야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4는 프로젝터와 연결도 쉽게 가능합니다.

 

저는 구글 크롬캐스트를 2대를 구매하여 하나는 집에 TV와 연결하고, 남은 한 대는 제가 운영 중인 사업장에 있는 프로젝트와 연결을 하여 사용 중입니다.

일단 구글 크롬캐스트4는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마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유사한 방식으로 별도의 APP도 설치가 가능하고 OTT 서비스들의 전용 APP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였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UI가 직관적이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크게 어려움이 없이 본인이 원하는 OTT서비스 APP을 다운받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초기 설정도 스마트폰을 통한 'Google Home'앱으로 하거나 TV 등 출력기기 자체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진행이 됩니다.(초기설정 및 업데이트에 약 20~30분 정도 소요)

반응형

프로젝터는 1080p까지 지원하지만 사는 김에 크롬캐스트4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크롬캐스트4의 HDMI 케이블 길이가 조금 애매하여서 실제도 TV에 설치를 하면 위와 같은 모양새가 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4는 전체적으로 만족하는 제품으로 OTT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당연 추천드릴만합니다. 동일한 제품류 중에 가성비 측면에서 샤오미의 미박스나 미스틱, TIVO 제품 등이 있으나 구글 생태계로 컨트롤이 되는 제품이라는 면과 기기자체의 성능면에서는 구글 크롬캐스트느가 낫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스마트폰과의 호환성도 뛰어난 편이며 특히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삼성, LG 등)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APP 설치 없이 자체 미러링 기능(예:갤럭시 SmartView)만으로 쉽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 단, 아이폰의 경우 원활한 미러링을 위해서는 구글 크롬캐스트4에 별도의 APP을 설치하셔야 화면 미러링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아이폰의 타사 제품에 Airplay를 공식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ㅠ)

스마트TV가 아닌 TV들에서 편하게 OTT서비스를 이용하시길 원하시거나, 프로젝터 등과 함께 캠핑장 등 외부에서 휴대용으로 OTT서비스를 이용하실분들께는 작고 가벼우니 매우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여행용으로도 좋겠네요 :)

 


 

 

구글 크롬캐스트4 아이폰 화면 공유(미러링) 방법 feat. AirReceiver 사용법

스마트폰 캐스팅 아이콘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캐스팅(Casting)은 안드로이드나 iOS 상관없이 지원하는 APP에 캐스팅 버튼(위 이미지)이 활성화 될 경우 별도의 조치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다만, 구글 크롬캐스트4와 스마트폰이 같은 와이파이에 접속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반응형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APP에 영상 재생 시, 화면 구석에 캐스팅 아이콘이 있으면 위와 같이 구글 크롬캐스트로4로 캐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이 이용하시는 유튜브,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쿠팡플레이, 왓차 등 대부분의 OTT서비스 APP들이 캐스팅 기능을 지원하며,

티빙의 경우, 현재 구글 크롬캐스트4에서 정식 지원을 하지 않으니, KODI 등 외부 APP으로 설정하실 것이 아니면 캐스팅으로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스마트폰으로 캐스팅을 하는 동안에 스마트폰은 계속 이용이 가능합니다.)

* 12월 27일부로 티빙이 안드로이드TV를 공식 지원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제 티빙 앱을 크롬캐스트4에서 직접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다만, 기존에 네이버멤버쉽으로 티빙을 이용하시던 분들은 일부 컨텐츠를 시청하기 위해서 멤버쉽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오니 참조하여주세요.(기존 캐스팅 방식으로 시청할 경우 업그레이드는 필요 없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은 위에서 소개한바와 같이 별도의 APP 없이 스마트폰 자체의 기능(예: 갤럭시 SmartView)으로 미러링이 가능합니다.(단,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OS를 사용하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구글 크롬캐스트4와 화면 미러링을 바로 하실 수는 없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구글 크롬캐스트4에 별도의 미러링 APP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소개해드릴 APP은 유료구매가 필요합니다. 다만, 체험판 APP이 있기 때문에 사용해보시고 결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불법의 루트로 해킹된 APK 파일 설치 방법은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oftmedia.receiver&hl=ko&gl=US

 

AirReceiver - Google Play 앱

AirPlay, Cast 및 DLNA를 위한 올인원 멀티 프로토콜 스트림 수신기.

play.google.com

반응형


구글 크롬캐스트4 아이폰 미러링 방법 & AirReceiver 사용방법

0. 구글 크롬캐스트4가 연결된 와이파이에 아이폰도 와이파이 연결을 해주세요.

1. 먼저 구글 크롬캐스트4의 홈화면 상단에 '앱'에 가셔서 'AirReceiver'를 검색하여 주세요.

2. 'AirReceiver'를 구매(약 3,600원)하시거나, 체험을 먼저하고 싶으신 분들은 'AirReceiver Lite'를 설치하여 주세요.

3. 설치 후 실행을 하면, 일반설정(GENERAL) 창이 뜨게 됩니다. AirReceiver는 이 설정창만으로 이루어진 APP으로 미러링 연결 시에만 실행하여 주시면 됩니다.

4. 아이폰 미러링을 위해서는 최상단에 'AirPlay' 부분을 '체크'하여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5. 필요에 따라 고급설정(ADVANCED) 부분의 디바이스이름(미러링 연결 시, 크롬캐스트의 이름)을 변경하시거나 에어플레이 잠금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AirPlay 부분만 활성화 해주시면 되고 나머지는 필요에 따라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6. 크롬캐스트에서 설정이 끝났으면 이제 아이폰에서 제어센터를 가셔서, '화면 미러링'을 탭하여 크롬캐스트와 연결해주시면 끝입니다.

 

아이폰 제어센터에서 화면미러링을 탭해 크롬캐스트와 연결하여 주세요.

 

아이폰과 구글 크롬캐스트4가 미러링된 상태

 

아무래도 무선 미러링이기 때문에 약간의 딜레이는 존재하나 그럭저럭 봐줄만한 수준이며, 연결 안전성도 준주한 편입니다.

동영상 경우에는 전체화면으로 할 경우 TV에도 전체화면으로 출력이 가능하며, 아이폰을 가로모드로 사용하면 역시 TV로 전체화면이 출력됩니다.

- 물론 미러링의 경우, 캐스팅과 다르게 영상을 시청 중 스마트폰을 조작하면 해당 화면으로 바뀌기 때문에(미러링:동일한 화면을 타 기기에 출력/캐스팅:특정 영상을 타 기기로 재생) 미러링 이용 중 스마트폰 조작은 하실 수 없습니다.

타 무료 앱 등은 구독결제를 유도하거나 광고가 나오는 등 불편이 있다는 평이 있어 유료 앱 중 그나마 평이 괜찮은 AirReceiver를 사용해봤는데 간단한 설정만으로 이용이 가능하기에 만족하며 사용 중입니다 :)

APP 사용이 이상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강제 종료 후, 재실행할 경우 대부분 해결되오니 참조하여 주세요.(구글 크롬캐스트4 설정 창에 가서 특정 APP을 강제종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오늘은 구글 크롬캐스트4와 아이폰 미러링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크롬캐스트 구매 후에 IPTV 해지를 고려하고 있을 만큼 실시간 방송을 챙겨보는게 아니라면 참 훌륭한 기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구글이 제작하였기에 만듬새도 훌륭하고 구글 홈이라는 전용 APP 크롬캐스트를 포함한 IoT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도 환경이 갖춰지신 분들께는 권해드리고 싶은 기기이네요.

물론 최근에 국내 정식 출시된 애플TV가 있어 애플 생태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가격이 3배 정도 차이가 나긴하나 그만큼 기능과 성능이 좋은 애플TV도 알아보시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그럼 다음에 더욱 양질의 컨텐츠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따남드림

반응형